logo

자유게시판

세교중앙교회 홈페이지 자유 게시판 운영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세교중앙교회 성도임을 확인할 수 없는 글 또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성도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2021 구역장 교육

  • 김학개
  • 조회 : 963
  • 2020.12.27 오후 06:31


▶ 당분간 구역은 비대면으로 나눔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역장님들은 2021년 섬길 구역원 모두를 카톡으로 묶어 주시고,
카톡이 안되는 분들은 문자와 전화로 구역 소식들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구역예배 인도와 관리에 대하여

2021년 구역장 직분을 맡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하나님께서 넘치는 축복을 허락하실 줄 확신합니다. 구역예배를 인도하고 구역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사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구역예배의 목적

1) 구역예배의 근본 목적은 삼동입니다. 주님과의 동거와 동행과 동역입니다. 여기에 주님과의 교제, 주님의 백성들과의 교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 동거와 동행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 됨과 지체됨의 축복을 누립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전도와 양육에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 결과 우리의 삶에도 하나님의 동역의 역사로 복을 받게 됩니다.

2) 구역예배모임의 구체적인 세 가지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째는 주님과의 동거입니다. 즉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집에 영원히 거하는 것입니다. 구역이 구원의 전초기지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남을 확인하고 그렇지 못한 영혼에게 동거의 축복을 받도록 선포해야 합니다.

(2) 둘째는 동행입니다. 동거의 상태가 지속됨을 뜻합니다. 성령님의 도움으로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날마다 살아가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천국을 경험하고 주님의 축복을 경험합니다.

(3) 셋째는 동역입니다. 동거와 동행의 영광을 경험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열매가 동역입니다. 하나님의 일과 내 일에 주님과 성령님과 동역합니다. 복음전도와 양육에 하나님과 동역하고 내 일을 할 때 하나님과 동역합니다. 그 결과 동역의 열매, 구원의 열매를 풍성하게 거둡니다.

* 이렇게 삼동할 때 영혼구원을 통한 구역의 부흥과 교회의 부흥이 일어나고 우리 개인의 삶, 직장과 사업장과 자녀들의 삶속에 축복이 임합니다. 구역 교제를 통하여 이런 놀라운 축복이 경험됩니다. 공유함으로 나눕니다. 더 큰 은혜를 경험합니다.

 

2. 구역예배에 대하여

1) 구역예배의 요일과 시간은 정해진 시간에 드리시기를 바랍니다. 가능한 한 주일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각 가정으로 돌아가며 성도의 교제를 나누시기 바랍니다. 구역식구들이 내 집을 방문하여 기도해주는 중보기도의 축복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번 정한 구역예배의 요일과 시간은 가능한 한 바꾸지 말아야 합니다. 어느 한 분의 사정에 따라 이리 저리 옮기기 시작하면 구역예배를 안정적으로 드릴 수 없습니다.

2) 구역예배의 총 시간은 어떤 일이 있어도 2 시간(예배 1시간, 교제 1시간)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넘기면 부담을 주게 되고 구역부흥에 지장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지혜가 필요합니다.

3. 구역예배의 세부적인 인도요령

1) 구역장님의 인도로 정해진 정확한 시간에 사도신경을 고백하므로 시작합니다.

2) 미리 정한 찬송을 한 곡 부릅니다.

3) 찬송 후에 교회 전체 합심기도 제목을 놓고 통성기도를 합니다(3).

첫째는 성령 충만한 삶, 둘째는 삼동 믿음 생활, 셋째는 영혼의 5대 영양소 위하여.

4) 통성기도의 마무리는 대표 기도자가 이어서 합니다. 대표기도는 구역 원들이 차례로 매주 돌아가면서 2분 정도 합니다. 대표기도 순서는 한 주 전에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5) 암송을 처음부터 외운 곳까지 함께 복습 합니다 날마다 암송묵상이 축복의 원천입니다.

6) 구역장님의 인도에 따라 구역교재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합니다. 예배를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몇 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구역장님이 일방적으로 강의나 설교를 하면 안 됩니다.

구역식구들에게 질문하여 원활하고 유익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토론이 끝날 때, 그 주제의 핵심을 구역장님이 짚어주고 마무리합니다.

둘째 구역장님은 공부를 인도하시면서 관련된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에 대하여 지혜롭게 통제를 해야 합니다. 벗어나는 주제를 통제하지 않으면 의도하는 목적을 이룰 수 없습니다.

셋째 구역교재를 읽고 미리 예습을 하셔야 합니다. 모범 답안은 교회 홈페이지에 올립니다. 책 읽기, 홈피에서 답 확인하기는 필수입니다.

넷째 주제에 대하여 식구들끼리 논쟁이 일어날 경우, 해결 가능하면 하시고, 어렵다고 느껴지면 추후에 목회자에게 질문하여 답하는 것으로 양해를 구하고 진도를 나가야 합니다.

다섯째 구역모임에서 개인 사업을 홍보, 정치논쟁, 구역교재를 다루지 않는 것 등을 금합니다.

7) 60분 공부가 끝나면 미리 정한 찬송가 한 장을 부르면서 다 같이 헌금을 한 후, 헌금과

마무리를 위하여 구역장님이 기도하고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칩니다.

 

4. 구역관리에 대하여

1) 구역모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구역예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만약 사정이 생겨 함께 예배드릴 구역식구들이 없으면 구역장님 혼자라도 드려야 합니다. 기도하시면서 혼자 드리면 하나님이 구역을 부흥시켜 주실 줄 믿습니다.

2) 주일 구역장 모임에 반드시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구역장 모임은 우리 교회의 핵심 모임입니다. 부득이 참석할 수 없다면 부부구역은 부인집사님이 참석하시고, 일반구역은 대리집사님을 세우셔서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3) 구역장님들의 경건생활과 구역식구들에 대한 경건생활 권면입니다.

구역 원을 섬긴다는 것은 주님께서 작은 목자로 세워주신 것입니다. 목자의 경건생활은 구역건강을 좌우합니다. 구역식구들을 위하여 날마다 기도해 주시고 특히 주일성수, 새벽기도, 금요기도, 십일조 생활을 강조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주님과의 동역(전도와 양육)이 되지 않는 성도는 영혼이 건강하지 않은 것입니다.

4) 구역에 심방이 필요하면 먼저 하시고, 교역자의 도움이 필요하면 요청 바랍니다.

5) 내 지역에 이사 오는 분들이 있을 경우, 찾아가셔서 전도, 인도하시고

이삿짐 차량을 보자마자 교구 여전도사님에게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6) 구역 보고서는 주일 날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주일 식당봉사는 구역식구 전부가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특히 식당봉사에

주일학교 교사나(공과지도는 필수) 성가대원들이 솔선하여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8) 구역 방학은 8월 한 달입니다(임의로 하시면 안 됩니다).

9) 애경사 연락: 특히 교회의 장례 발생시, 교역자의 문자를 받으면

즉시 모든 구역원들에게 문자로 연락해 주셔야 합니다.

 

5. 성경읽기, 전도에 대하여

1) 개인적 경건을 위해 구역장님들은 반드시 성경읽기를 하셔야 합니다.

올해부터 교회에서 1독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카톡에 올라온 성경읽기 음성파일을 들으면서 매일 성경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매일 정해진 분량의 성경을 읽고, 은혜나눔을 하면 더 큰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2021년부터는 코로나19가 종식대는 대로 매달 마지막 주의 주일 3부 예배 후 1시간 동안 모든 구역식구들이 함께 노방전도를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매달 마지막 주에는 모두 3부 예배 후의 시간을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 구역장의 사명을 감당할 때, 이 땅과 천국에서 엄청난 상급이 보장됩니다. 이 축복을 경험하시는 2021년이 되기 바랍니다. 이 축복을 평생, 자자손손 놓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2021 구역장 교육
  • 2020-12-27
  • 김학개
  • 964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